1. 파일럿의 자세
1. 정신 자세
- 항상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갖고 겸허하게 순응하라.
- 비행은 놀이가 아닌 진지한 자연 탐구의 학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성실하게 임하라.
- 자신의 능력 이상의 만용을 부리지 말고 자만하지 말라.
- 지도자의 명령과 지시에 순응하라.
- 함께 활동하는 동호인과 우애를 돈독히 다지고 남을 위하여 희생할 줄 아는 헌신적인 자세를 견지하라.
- 모든 장비와 부품 하나 하나가 바로 나의 생명과 직결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장비를 아끼고 소중히 다루어라.
- 심신을 항상 단련하라.
- 제반 항공 법규와 규칙을 항상 염두에 두고 비행하고 준수하라.
- 선배들의 업적과 경험을 존중하고 배우는 자세를 가져라.
2. 비행 안전 수칙
- 비행전 안전점검(기상, 지형, 장비, 비행자 자신)을 자신의 책임하에 반드시 실시한다.
- 조금이라도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비행을 중지한다.
- 풍속이 20Km/h이상이면 모든 비행을 중지하고 그 이하의 풍속이라도 스스로 판단하여 무리라고 생각되면 비행을 하지 않는다.
- 장애물(고압선, 기타 위험물)이 있는 곳에서는 비행하지 않는다.
- 다른 글라이더 및 행글라이더와는 충분한 거리를 두고 비행한다.
- 정신적, 신체적으로 상태가 양호하지 않은 때는 비행을 하지 않는다.
- 혼자 단독 비행을 하지 않는다.
- 항공 협회에 의해 공인된 장비만 사용한다.
2. 이상적인 활공장의 조건
1. 이륙장의 경사가 25~30˚ 정도이고 바람은 정풍으로 불때이다. 2. 이륙장의 사면에는 나무, 갈대, 바위등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3. 이륙장의 사면은 울퉁불퉁하거나 경사의 변화가 심하지 않고 완만한 경사를 갖추어야 한다. 4. 착륙장 역시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공간 마련이 되어 있고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3. 비행 및 이륙에 적합한 바람의 조건
1. 바람의 속도는 최대 20Km/h이하일 것, 가장 적당한 바람은 10~15Km/h이다. 2. 바람의 방향은 정풍(맞바람)일때이다. 3. 돌풍(GUST)이 없어야 한다. (10초간 5Km/h 이내의 풍속변화면 비행가능)
4. 풍속분류
많은 비행자들이 풍속계가 없이 비행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주위의 물체들을 살피고 비행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단 계 |
바람의 속도 |
특 징 |
비 행 여 부 |
1 |
1.8Km/h이하 (1KNOT) |
연기가 수직으로 올라가거나 나뭇잎의 움직임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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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3.6Km/h |
연기가 바람의 영향을 받아 약간 기울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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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9Km/h |
연기가 30˚ 기울어짐 나뭇잎과 풀들이 살랑 거린다 |
비 행 가 능 |
4 |
10 ~ 16Km/h |
연기가 약 45 ~ 60˚ 기울어짐 작은 가지와 잎사귀가 떨린다 |
초급자 비행에 최적 |
5 |
16 ~ 25Km/h |
연기가 90˚ 로 기울어진다 잎파리가 없는 나무가지가 움직이고 먼지가 인다 |
비 행 가 능 |
6 |
26 ~ 33Km/h |
물결이 일고 작은 나무가지가 숙여진다 |
비 행 불 가 |
7 |
36Km/h이상 |
바람소리가 들리고 전선이 운다 |
비 행 불 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