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oh 취미/이론
5020 멎지다~~~ GPS
air fly 500
2006. 2. 28. 14:52
. 바람의 강도
2. 이륙 이후의 시간
3. 그라운드 스피드
4. 실제 풍속 빼기 그라운드 스피드
5. 다음좌표나 목적지 위의 계산된 높이
6. 선택된 목적지까지의 거리
7. 선택된 목적지까지의 방향, 비행코스
8. 내부기온
9. Alt 2 - 기준높이(원하면 0으로 세팅가능)
10. Alt 3 - 비행간 축적된 높이
11. 헥터파스칼 상의 기압 측정
12. 지상 실제 L/D 측정기능
13. 공중 실제 L/D 기능
14. 좌표에 도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L/D기능
15. 비행하던중 그이전의 마지막 써멀까지 거리 및 방향 표시기능
16. 최상글라이더 경로위의 안전높이
17. 최 근접비행 제한 구역까지 거리
18. 메인 휠로 측정한 속도, 실제 공기 속도
19. 베터리 : 알카라인 1.5V 4개
* 4개중 2개씩, 2개씩 사용함 (2개 다 사용후 나머지 2개로 다시 전환해 사용)
2개당 13시간 사용가능 (총 26시간 사용가능)
20. 기존에 사용하던 센서(바리오음향)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신 센서채용으로
정밀한 써멀비행에 용이함
21. GPS 수신기능 16개 위성채널
22. 5020은 메인 휠 속도 센서를 위한 입력을 갖고 있다
* 실제 공기 속도를 보여주며 1Km/h 이상의 올바른 측정을 시작할 수 있다
이륙시 바람의 강도를 결정하는데도 적합하다
23. 나침판 기능은 일반 나침판과는 대조적으로 철이나 자석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4. 입력된 좌표 도달시 1초당 자동 설정됨
25. 상승톤 20cm의 정밀튜닝
26. 좌표 200 웨이포인트 입력 가능
27. 루트설정 최대 20개, 각각 30개
28. 트렉로그포인트 24000개
29. 등록비행숫자 100개
30. 그라운드 - 스피드
* GPS 수신기는 매초마다 그 위치를 결정한다. 지상 속도는 이 포인트들 사이의
거리로부터 산출된다. 공중 속도와 지상 속도의 차이로부터만이 바람의 영향에
관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이것들만이 비행중 조종사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그라운드 스피드는 사용자 선택 필드에서 항상
나타난다.
31. 활강 비율 (L/D 비율)
* 정의상 활강 비율은 여행한 지평선상의 거리를 취하고 그것을 상실된 높이로
나눔으로써 계산한다.
서로 다른 유형의 활강 비율을 따르는 것은 사용자 선택 필드에서 선택가능하다.
* 공중에서의 활강 비율 : L/D 공기 = TAS/Sink 하강으로 나눈 실제 공기속도
* 지상에서의 활강 비율 : L/D gnd = GS/Sink 하강으로 나눈 지상 속도
* 현재 위치에서 선택된 목적지까지 도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활강 비율
L/D req. = 좌표까지의 높이 차이로 나눈 좌표까지의 거리
32. 머리 바람, 옆 바람, 꼬리 바람 ; 바람요소
* 목적지 비행 동안이나 최종 활강 계산할 때 중요한 것이 바로 바람의 요소,
즉 지상 속도와 에어스피드 간의 차이이다. 대부분의 경우 바람은 앞이나
뒤에서 불지 않고 옆에서 분다. 바람 요소 'Spd Diff'(사용자 정의 필드에서)
라면 조종사는 꼬리 바람으로 비행해야 활강 비율이 상승하게 될 것이다.
반대의 경우 활강 비율은 악화된다. 5020은 강한 옆면 바람이 불때 목적지와
바람 사이의 올바른 각도를 찾기 위해 최종 활강 계산 시에 바람을 고려한다.
Goto 기능을 참조할 것.
33. 바람의 방향과 강도
* 아웃 랜딩 전에 바람의 방향과 강도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바람 강도는
사용자 정의 필드에서 선택할 수 있다. 가능한 안정되게 한두 번 정도 안전한
원을 그리며 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회전 동안 5020은 바람의 방향과 강도를
결정한다. 바람 방향은 나침반에 나타난다. 착륙 접근 시 이 심벌이 반드시 위를
향해야 한다.
34. 써멀 재배치하기
* 약하거나 광범위하게 퍼진 써멀일 경우 이 기능은 잃어버린 써멀을 재배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침반의 두개의 원 안의 작은 화살표는 최소 1m/s 상승으로 최종
써멀로의 방향을 나타낸다. 이 화살표가 원의 맨 위에 나타나면 조종사가 써멀을
향해 비행중이라는 의미이다. 만약 화살표가 아래에 나타나면 써멀로부터 멀어지는
것이다. 이 기능을 잘 사용하고 싶다면 'Dist to'라는 표시가 사용자 정의 필드 중
하나에서 실해오디어야만 한다. 이 값은 마지막 써멀에서부터 조종사까지의 거리를
나타낸다.
* 기본 제공 : PC연결잭, CD 프로그램, 계기커버(액정보호커버)
*** 5020 구입처 ***
서울. 경기. 충청. 강원도 031)769-3724 썬글라이더스
경상도, 전라도 017-541-3588 레져월드
2. 이륙 이후의 시간
3. 그라운드 스피드
4. 실제 풍속 빼기 그라운드 스피드
5. 다음좌표나 목적지 위의 계산된 높이
6. 선택된 목적지까지의 거리
7. 선택된 목적지까지의 방향, 비행코스
8. 내부기온
9. Alt 2 - 기준높이(원하면 0으로 세팅가능)
10. Alt 3 - 비행간 축적된 높이
11. 헥터파스칼 상의 기압 측정
12. 지상 실제 L/D 측정기능
13. 공중 실제 L/D 기능
14. 좌표에 도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L/D기능
15. 비행하던중 그이전의 마지막 써멀까지 거리 및 방향 표시기능
16. 최상글라이더 경로위의 안전높이
17. 최 근접비행 제한 구역까지 거리
18. 메인 휠로 측정한 속도, 실제 공기 속도
19. 베터리 : 알카라인 1.5V 4개
* 4개중 2개씩, 2개씩 사용함 (2개 다 사용후 나머지 2개로 다시 전환해 사용)
2개당 13시간 사용가능 (총 26시간 사용가능)
20. 기존에 사용하던 센서(바리오음향)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신 센서채용으로
정밀한 써멀비행에 용이함
21. GPS 수신기능 16개 위성채널
22. 5020은 메인 휠 속도 센서를 위한 입력을 갖고 있다
* 실제 공기 속도를 보여주며 1Km/h 이상의 올바른 측정을 시작할 수 있다
이륙시 바람의 강도를 결정하는데도 적합하다
23. 나침판 기능은 일반 나침판과는 대조적으로 철이나 자석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4. 입력된 좌표 도달시 1초당 자동 설정됨
25. 상승톤 20cm의 정밀튜닝
26. 좌표 200 웨이포인트 입력 가능
27. 루트설정 최대 20개, 각각 30개
28. 트렉로그포인트 24000개
29. 등록비행숫자 100개
30. 그라운드 - 스피드
* GPS 수신기는 매초마다 그 위치를 결정한다. 지상 속도는 이 포인트들 사이의
거리로부터 산출된다. 공중 속도와 지상 속도의 차이로부터만이 바람의 영향에
관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이것들만이 비행중 조종사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그라운드 스피드는 사용자 선택 필드에서 항상
나타난다.
31. 활강 비율 (L/D 비율)
* 정의상 활강 비율은 여행한 지평선상의 거리를 취하고 그것을 상실된 높이로
나눔으로써 계산한다.
서로 다른 유형의 활강 비율을 따르는 것은 사용자 선택 필드에서 선택가능하다.
* 공중에서의 활강 비율 : L/D 공기 = TAS/Sink 하강으로 나눈 실제 공기속도
* 지상에서의 활강 비율 : L/D gnd = GS/Sink 하강으로 나눈 지상 속도
* 현재 위치에서 선택된 목적지까지 도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활강 비율
L/D req. = 좌표까지의 높이 차이로 나눈 좌표까지의 거리
32. 머리 바람, 옆 바람, 꼬리 바람 ; 바람요소
* 목적지 비행 동안이나 최종 활강 계산할 때 중요한 것이 바로 바람의 요소,
즉 지상 속도와 에어스피드 간의 차이이다. 대부분의 경우 바람은 앞이나
뒤에서 불지 않고 옆에서 분다. 바람 요소 'Spd Diff'(사용자 정의 필드에서)
라면 조종사는 꼬리 바람으로 비행해야 활강 비율이 상승하게 될 것이다.
반대의 경우 활강 비율은 악화된다. 5020은 강한 옆면 바람이 불때 목적지와
바람 사이의 올바른 각도를 찾기 위해 최종 활강 계산 시에 바람을 고려한다.
Goto 기능을 참조할 것.
33. 바람의 방향과 강도
* 아웃 랜딩 전에 바람의 방향과 강도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바람 강도는
사용자 정의 필드에서 선택할 수 있다. 가능한 안정되게 한두 번 정도 안전한
원을 그리며 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회전 동안 5020은 바람의 방향과 강도를
결정한다. 바람 방향은 나침반에 나타난다. 착륙 접근 시 이 심벌이 반드시 위를
향해야 한다.
34. 써멀 재배치하기
* 약하거나 광범위하게 퍼진 써멀일 경우 이 기능은 잃어버린 써멀을 재배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침반의 두개의 원 안의 작은 화살표는 최소 1m/s 상승으로 최종
써멀로의 방향을 나타낸다. 이 화살표가 원의 맨 위에 나타나면 조종사가 써멀을
향해 비행중이라는 의미이다. 만약 화살표가 아래에 나타나면 써멀로부터 멀어지는
것이다. 이 기능을 잘 사용하고 싶다면 'Dist to'라는 표시가 사용자 정의 필드 중
하나에서 실해오디어야만 한다. 이 값은 마지막 써멀에서부터 조종사까지의 거리를
나타낸다.
* 기본 제공 : PC연결잭, CD 프로그램, 계기커버(액정보호커버)
*** 5020 구입처 ***
서울. 경기. 충청. 강원도 031)769-3724 썬글라이더스
경상도, 전라도 017-541-3588 레져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