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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럴의 이해

air fly 500 2006. 2. 28. 14:49

아래의 글은 순수하게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정리한 내용이므로 일부 전문 지도자의

시각에서 살펴보신다면 잘못된 표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 중 이해하기 어렵거나 잘못 기술된 부분이 있을 경우 이를 지적해 주시면 

즉시 수정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전문지도자나 오랜 경력자가 아닌 입장에서 본 카페에 기술적인

내용의 글을 게재할 때 상당히 큰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숱한 동호인들께서 비행 중 위급상황을 맞이했을 때 보다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고 결국 크고작은 피해를 입게되는 안타까운 현실을 접하면서 용기를 내어 

본 글을 게재하는 것이므로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실 때 즉시 지적해 주신다면 더욱

감사하는 마음으로 수용하고 정정할 것입니다. 

본인의 짧은 견해이나마 많은 패러입문 동호인들께 작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스파이럴의 이해>

 

스파이럴..

더 이상 설명이 필요치 않을 만큼 가장 일반적인 아크로베틱의 기본 기동이며 비행 중

긴급하강 또는 위급상황 시 적극적인 대응력을 갖추기 위해 꼭 필요한 나선(螺線)강하

기법입니다.

처음 스파이럴을 경험하는 파일럿은 마치 긴박한 위급사태에 빠진 것이 아닌가 할

정도의 공포를 느끼게 되며 그들 중 일부는 스파이럴은 체질상 나와 맞지 않는다

결론짓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느낌은 처음으로 강력하고 생소한 중력(G값)을

받음으로써 누구나 비슷한 경험을 한다고 볼 수 있으며 훈련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해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숙달되지 않은 파일럿이 실수로 너무 빠르게 스파이럴에 진입하면 갑자기

시계가 흐려지고 목과 팔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게 되며 심할 경우 정신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공인 교관과 함께 정확하고 세심한 동작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습자를 위한 스파이럴의 단계별 기동방법>

 

1. 스파이럴을 위한 예비자세와 주의사항 

 

스파이럴하강을 시도할 공간주변의 장애물과 바람방향 등 비행조건에 주의를 기울여

탐색해야 하며, 특히 나보다 훨씬 낮은 고도에서 진입하는 다른 파일럿들은 그의 머리

위에서 빠르게 하강하는 나를 발견할 수 없거나 뒤늦게 발견한다 해도 빠르게 회전하며

하강하는 기체를 피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충돌예방의 의무는 순전히 스파이럴을

시도하는 파일럿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스파이럴을 훈련하기 위해선 적극적이되 평온한 마음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경우에도 자신이 서지 않을 때는 즉시 멈춰야 하나 급작한 조작은 금물입니다.

자신이 사전에 구상했던 회전강도와 횟수를 절대 초과하지 마세요.

실제의 스파이럴에 진입하면 매우 큰 공기 마찰음이 발생하므로 무전기 소리나 육성을

쉽게 알아 들을 수 없게 되므로, 필히 모든 회전범위 내에서 교관의 무전교신이 잘 수신

되고 있는지를 초기 연습과정부터 충분히 시험해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안전대책 중

하나입니다.  

 

2. 스파이럴의 시작

 

깊은 회전으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깊게 당겨준다는 생각을 갖고 진입합니다.

약 3~4바퀴째에 자신의 목표치에 도달하는 스파이럴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하되  아직

익숙하지 않은 단계에서는 관성에 의해 의도하지 않은 회전이 연속되지 않도록 4~5

바퀴 이내에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파이럴의 회복 

 

1) 회복할 때도 마찬가지로 서서히 부드럽게 풀어주며 약 3~4바퀴 이내에서 정상적인

비행자세로 회복할 수 있도록 훈련하세요.

 

2) 스파이럴로부터 회복할 때는 시작할 때보다 더 신중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초기에 스파이럴을 연습하는 파일럿들이 가장 해결하기 힘든 부분이 마지막 단계에서

발생하는 핏칭을 잡는 기술로써, 이 동작이 심할 경우 앞 전이 무너져서 크라밧이 발생하

거나 심각할 경우 더 위험한 상황으로 돌입할 수도 있습니다.

스파이럴로 진입할 때 서서히 1 3- 5- 의 강도로 스피드를 높여가며 진입하였듯이 회복

할 때도 5- 3- 1의 역순으로 풀어줘야 하지만 대부분의 초기 연습자들은 5- 1의 식으로

매우 급작스럽게 멈추려 하므로 큰 핏칭이 발생합니다. 

방법의 기본은 5- 3- 1이지만 핏칭을 막아주는 좀 더 안락한 테크닉은 한편으로 쏠려있는

체중을 이중 브레이크로써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 회전을 멈추기 위해 양 브레이크를 조작할 때 체중은 회전 중 쏠려있던 방향에 그대로

실어두는 것이 요령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브레이크 먼저, 체중은 나중에~의 공식입니다.  

이 상태에서 회전속도가 둔화되기 시작하면 체중이동은 서서히 정상위치로 돌아가는

라이져를 따라 자연스럽게 중심으로 뒤따라오도록 기동하는 것이며 이 방법이 숙달되면

누구나 매우 안전하고 부드럽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4. 스파이럴 시 주의사항

 

1) 타 비행자가 자신이 하강할 아래 방향으로부터 약 100m 이내에 근접했을 경우 절대

스파이럴을 시도하지 말아야 하며 바람이 강할 경우 매우 큰 경사각을 이루며 뒤로 흘러

가게 되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최소한 300m이상의 실 고도를 확보하고 시도해야 하며 초기 연습자라면 기상에 따라

더 높은 고도가 필요합니다. 

 

3) 절대 교관의 지시없이 혼자 연습해서는 안되며, 특히 동료의 권유나 관중을 의식하여

무리하게 기동을 펼칠 경우 사고의 지름길로 이어집니다.    

 

4) 정상 비행속도 이하에서 무리하게 많은 양의 브레이크를 당길 경우 자칫 네거티브

스핀에 빠질 수 있습니다. 

*: 매뉴버에 익숙한 파일럿이 스파이럴에 진입하기 전 가벼운 윙오버를 시도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것은 다음 두가지의 이유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스파이럴의 진입을 위해 비행속도를 증가시키고자 할 때

-변형 스파이럴 또는 매우 빠른 스파이럴로 진입하고자 할 때

그러나 큰 윙오버에 이은 스파이럴은 순간적으로 강력한 회전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훈련파일럿의 경우 윙오버의 각이 커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스파이럴의 초기진입은 물론 진행 시에도 최소 7의 비중은 브레이크에 나머지 3의

비중은 체중에 싣는 것이 좋습니다.

즉, 같은 기체로 같은 비중의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스파이럴을 시도할 경우에도 체중을

강하게 실어주면 속도는 훨씬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강한 스파이럴을 시도하는 기술에 속하기도 하지만 연습과정에서 최중이동이

과도하면 갑자기 속도가 빨라져서 놀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처음 스파이럴을 훈련하는 파일럿이라면 언제든 네거티브나 통제하기 어려운 강력한

회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스파이럴을 시작하기 전에 보조산 손잡이의 위치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신속하게 잡는 연습을 병행해야 합니다.    

 

 

<스파이럴의 함정>

 

스파이럴은 파일럿의 의도와 달리 언제든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돌입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상황의 주요 원인은 회전 중 갑자기 가속이 증가하여 발생하고 이를 예측

하지 못한 파일럿의 과 조작이 그 주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욱 위험한 것은 일부 교육자료에 실려있는 스파이럴의 비상탈출에 관한 방법입니다.

그 내용을 발췌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강력한 스파이럴에 진입할 경우 락킹에 걸릴 수 있다.

(Locking: 파일럿이 멈추려 해도 강력한 스파이럴 회전이 연속되는 조작불능상태)

이때는 바깥쪽 브레이크를 최대한 강하게 당겨서 스파이럴을 멈춰야 하는데 만약 한

손으로 바깥쪽 브레이크를 당기기 어렵다면 두 손을 사용해서라도 최대한 강력하게

당김으로써 즉시 회전을 멈춰야 한다.라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매우 강력한(자신이 감당하기 어려운) 스파이럴로부터 회복하려 할 때 실제로

강하게 바깥쪽 브레이크를 당긴다면 이 것은 자살행위와도 같으므로 새롭게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은 마치 루프나 텀블링기술을 설명하는 것과 유사하며 스파이럴을 배우는

비행자가 절대 감당할 수 없도록 수직으로 뒤집힐 수도 있는 엄청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고급파일럿들이 가장 빠른 경기용 기체를 사용하여 아무리 강력한 스파이럴을

시도해도 소위 락킹현상을 발견하긴 어려웠습니다. 때문에, 이를 달리 해석하자면

파일럿이 스파이럴의 강력한 회전을 멈출 수 없을 만큼 큰 중력에 의해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제어능력을 상실하는 상황을 소위 락킹현상으로 대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이 것은 락킹의 존재보다 훨씬 중요한 문제로써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질

수 있는 스파이럴의 위험천만한 요소를 감안하여 우리가 얼마나 정확하고 안전한

훈련방법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잘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파이럴의 훈련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

습니다. 그러나 본 내용은 스파이럴을 이해하는 도움말로 참조하시고 더 자세한 기동

법과 안전한 훈련방법에 대하여는 반드시 공식 교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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