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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고공연습과 회전

air fly 500 2006. 2. 17. 11:51
고공연습과 회전 ━━━━━━━━━━━━━━━━━━━━━━━━━━━━━━━━━━━━■
고공 비행은 고도가 높기 때문에 계속 직선 비행만 하다보면 착륙장을 지나 엉뚱한 곳으로 날아가게 되므로회전을하여 비행 경로를 돌리고 고도를 낮추어 줄 필요가 있다. 고공에서의 회전은 저고도에서의 방향수정 보다 Control양이 조금 더 크고 조금 더 오래 지속되는 차이가 있다. Control은 부드럽게 당기고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얻은 뒤 다시 부드럽게 풀어 주는 동작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회전에는 90도, 180도, 360도 회전이 있다. 회전 조작시는 가고자 하는 방향의 조종줄을 50%정도(옆구리까지) 당기고 반대쪽은 살짝 올려주면 된다. 그 보다 작게 당기면 회전효과가 작고 더디게 나타나 회전이 잘 되지 않고, 그 이상 많이 당기면 너무 급하고 빠른 회전이 일어나 방향을 회복하지 못 할수도 있다. 이러한 회전 연습은 지상의 특정 목표물 정해 놓고, 그 목표물을 중심으로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회전에서 중요한 점은 원하는 각도 많큼 충분 한 회전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Control양과 Control을 지속하는 시간에 따라 좌우된다. 글라이더가 회전을 하게 되면 이륙때의 캐노피가 관성을 가지는 것처럼 회전역시 회전하는 관성력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Control을 지속하는 시간을 잘 조절해야 한다. 초급기, 저속기 일수록 관성이 크게 작용한다. 그 일반적으로 초. 중급기종들은 약 1-2초 정도의 시간동안 관성의 작용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회전을 하면 속도가 증가하고, 고도침하가 커지게 된다. 회전을 함에 따라 원심력이 하중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비행속도 도 빨라지고 고도침하율도 커지게 되는 것이다. 평상시 직선 비행때보다 회전 비행시 실속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쉽게 실속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실속을 방지하기위해 회전에 들어가기 전에 증속해주고 회전이 끝난 후 다시 증속해 주는 것을 습관화시켜야 한다. 연속되는 회전조작이나 장 시간 동안의 회전을 금해야 한다. 바람이 불때에는 정풍을 받아 풍상(風上) 방향으로 날아가면서 좌, 우 회전을 하고, 그 다음배풍을 받아 풍하(風下)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좌,우 회전연습, 그리고 측풍을 받고 날아가면서 좌,우 회전연습을하여 각각의 풍향에 대한 조종감각의 차이를 확실히 느껴야한다.

출처 : 비공개
글쓴이 : 익명회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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